노션 태스크 디펜던시 설정하기

nainxo13
3 min readJan 15, 2021

--

아주 오래동안 찾던 걸 찾게 되어 이렇게 아주 오래만에 글을 쓰게 됐다.

혹시나? 이 기능을 간절히 찾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공유한다.

참고로 나는 태스크 매니징 툴을 진짜 많이 써봤다(실제 업무를 진행한 기준이다).

trello, asana, jira, meister task, monday, clickup, notion(?)

이것 저것 써보고 어찌어찌 notion 으로 정착했다.

근데 이게 태스크 매니지먼트 툴로 만든게 아니여서 몇몇 기능이 계속 아쉬웠다. 그 중 하나가 태스크 디펜던시 기능인데

일반적으로 태스크 매니징 할 때 Kanban 형태로 상태를 관리 한다. 근데 노션에서 제공하는 Table은 board 형태를 제공한는데 이걸 kanban 을 구성하는 데 써왔었다.

근데

Waiting for Task A

라는 걸 태스크 티켓에 나타낼 수 없는 게 너무 아쉬웠다. 더욱이 마지막으로 쓴 태스크 매니징 툴이 click up 이어서 더 아쉬웠다.

사실 이 기능과 github issue 연동만 해결하면 태스크 매니징 툴이 따로 필요없지 않을 까 싶었다. 오히려 문서와 태스크 매니징을 하나의 툴에서 하는 이점은 굉장하다고 생각해서?

여튼 그렇게 노션을 쓴지 언 1~2년? 오늘 문득 이제 되지 않을까 해서 검색을 했더니.. 닿

저 링크에서 누군가가 facebook 에서 setup 하는 법을 공유 했다며 이 링크를 공유해줬다. 보자 마자 육성으로 오! 라고 했다.

영어가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간단하게 설명.

세팅 해야 되는 Prev, Next(이건 옵션), Done, Prev Done, Ready/Waiting 프로퍼티다. 이제 카드로 가서 프로퍼티를 세팅해주자.

Prev 는 Relation 으로 하고 현재 칸반 보드를 링크 한다

Done 은 Formula 로 하고 아래로 설정(칸반보드은 Status 로 그룹핑되어 있고 Done Status 가 있다는 과정하에)

prop("Status") == "Done"

Prev Done 은 Rollup 으로 하고 RELATION 은 Prev, PROPERTY 는 DONE, CALCULATE 는 Percent checked 로 설정해주자.

Ready/Waiting 은 Formula 로 하고 아래로 설정

if(prop("Done"), "", if(or(empty(prop("Prev")), prop("Prev Done") == 1), "Ready to start", "Waiting for: " + prop("Prev")))

next 랑 formula 만 조금 더 손보면 blocking 도 가능할것으로 보인다.

이제 카드에 표시될 프로퍼티선택에 Ready/Waiting 로 추가 하자.

마지막으로 태스크 디펜던시가 있는 티켓으로 가서 Prev 프로퍼티에 해당 티켓이 기다리고 있는 티켓을 넣으면!!

따란!

--

--

nainxo13